ERP 에서 DOP로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진화.

송승근

##kurago ##쿠라고아시아

디지털 운영 관리 플랫폼(DOP)은 고객을 비즈니스의 중심에 두는 것을 목표로 하는 비즈니스 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시스템 세계의 해답입니다.

ERP. 30년간의 제국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의 약자인 ERP(전사적 자원 관리)라는 용어가 만들어진 지 30년이 지났습니다.

ERP는 모든 사업부를 연결하는 통합 기업 관리를 목표로 합니다. ERP는 경제-재무적 측면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 목적 중 하나가 자원 계획이었으며, 이는 항상 회사의 실적에 경제적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하면 당연한 결과입니다. ERP를 통해 재무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세스에 대한 정확한 최신 정보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상업적 행동, 고객 관계 또는 공급업체와의 계약 등에 대한 추적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공급업체와 고객이 ERP에 포함되면서 회사는 이들과 연결하여 전체 공급망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프로세스 관리의 복잡성과 다양한 산업, 지리적 위치, 규제 특수성 등에 따른 다양성으로 인해 각 요구사항에 맞는 다양한 ERP 시스템이 확산되었습니다. 이러한 ERP 전문화와 동시에 다양한 영역(인사, 프로젝트, 생산)을 관리하는 데 특화된 새로운 시스템도 등장했습니다. 이로 인해 환경이 복잡해졌고, 특히 틈새 산업이나 부문에서 회사의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ERP를 찾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이러한 ERP 전문화와 동시에 다양한 영역(인사, 프로젝트, 생산)을 관리하는 데 특화된 새로운 시스템이 등장했습니다.

반면에 ERP는 각 부문의 활동에 특화된 다른 시스템과 공존해야 했습니다. 기술 부서에서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CAD/CAM/CAE)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는 판금 산업의 경우 파일 저장, 버전 관리, 검색, 조립 문서, 부품 및 도면 간의 관계 관리를 지향하는 PD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유형 애플리케이션으로 발전했습니다. 이러한 초기 개념은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이라는 약어로 제품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친 완벽한 기술 정보 관리를 포괄하는 더 넓은 개념으로 발전했습니다.

이러한 모든 시스템과 전문화는 특정 기능에서 시스템 간 중첩을 초래했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 데이터 구조와 연동되는 PDM/PLM 시스템과 ERP 시스템 또는 서로 다른 관점에서 고객 프로필과 연동되는 CRM과 ERP 시스템이 그 예입니다.

당시 가장 큰 과제는 시스템을 올바르게 통합하는 것이었습니다. 소수의 기업만이 감당할 수 있는 상당한 투자였습니다. ERP는 여전히 회사 시스템의 중추였으며 나머지 시스템과 접점이 있는 시스템으로 프로세스의 트리거 역할을 했습니다. 여전히 재무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DOP의 탄생. 새로운 상황에 ERP를 적응시키다.

고객을 중심에 두는 비즈니스 관리의 패러다임 변화는 기존 ERP의 상대적으로 경직된 접근 방식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클라우드로의 도약은 비즈니스 틈새 버티컬 솔루션의 등장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래서 디지털 운영 플랫폼이라는 개념이 등장했습니다.

버티컬 솔루션은 한 시장 부문 내에서 더 많은 수의 기업에 적합합니다. 이를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까요? 가장 먼저 이해해야 할 것은 클라우드 솔루션과 사용량에 따라 지불하는 솔루션이 수반하는 철학의 변화로 인해 각 경우에 회사의 성장, 성숙도 또는 특정 시점의 요구 사항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표준 ERP와 운영 수직화를 동시에 구현할 수 있는 가능성은 접근 방식을 변화시킵니다. 각 부문(또는 고객)을 위한 특정 맞춤형 솔루션부터 강력한 표준 재무 도구에 연결된 수직화까지. 이러한 경제적 기반을 바탕으로 틈새 시장에 특화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프로세스 요소를 해결하여 디지털 운영 플랫폼(DOP)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 개선 수준을 달성하려면 유능한 파트너를 확보하고 올바른 플랫폼을 선택해야만 가능합니다. 파레토 법칙에 따르면, 각 부문의 차이를 만드는 20%는 귀사의 기술 파트너가 제공해야 하는 것입니다. 시스템 성공의 80%는 올바른 디지털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나머지 20%는 구체적인 개발이 될 것이며, 이를 통해 수직적 제품이 될 것입니다. 그래야만 해당 플랫폼이 "비즈니스를 말하고 이해하는" 비즈니스 관리 시스템으로 인식될 수 있으며, 해당 업계 또는 틈새 시장의 80%의 기업에게 잠재적으로 유효할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구현 성공률이 높은 대부분의 기업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적절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프로세스의 위험과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DOP의 장점

디지털 운영 플랫폼(DOP)은 비즈니스가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전체 공급망을 해결해야 합니다. 또한 운영의 성공을 보여주는 메트릭 구현을 용이하게 하여 지속적인 개선과 요소 자동화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어야 합니다.

한편으로 플랫폼은 중앙 집중식 시스템이기 때문에 실시간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생산성을 향상시켜 정보를 제어하고 추적할 수 있습니다. 가치가 부족한 특정 프로세스가 자동화되어 조직 구성원들이 전문성이 필요한 가장 복잡한 문제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정보가 사일로를 줄입니다. 해답은 한 팀이나 부서가 아닌 조직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통합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고 여러 회사 영역의 데이터 통합을 기반으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워크로드나 수익 상황에 따라 가변 가격 모델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에 있기 때문에 타사 시스템과 '자연스럽게' 통합됩니다. 또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일부에 인공 지능을 통합하는 등 다음 '도약'을 할 시기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IIoT는 ISA 95 표준에 설명된 대로 회사의 물리적 수준과의 통신을 용이하게 하여 아키텍처 및 제어 시스템의 배포를 간소화합니다.

비즈니스, 유형 및 규모는 다양하며 각 비즈니스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DOP를 지속할 수 있는 구현 전략이 있어야 합니다. 경쟁이 치열하고 의사 결정 속도가 빠른 시장의 상황을 고려할 때, 많은 비즈니스가 DOP를 구현함으로써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유형의 솔루션은 확장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조직에서 새로운 개선 기회를 찾을 때까지 '백오피스' 요소로 사용하거나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Kurago CTO Asier Ortiz

기업 홍보를 위한 확실한 방법
협회 홈페이지에 회사정보를 보강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