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렐로(Trello) 소개

김정현

#트렐로 #trello #team



트렐로는 프로젝트(혹은 업무) 관리를 돕는 범용적인 웹 애플리케이션이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데다가 직관적인 개념과 UI를 제공하고 있어 전 세계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트렐로는 2011년 9월 13일, Fog Creek에 의해 출시되었으며, 5년이 지난 2016년 5월에는 1,400만 명의 가입자와 매일 110만 명이 이용하는 서비스로 성장하였다.
 

트렐로의 개념


트렐로(Trello)는 원래 1980년대 공급망 관리를 위해 토요타(Toyota)가 대중화한 칸반(kanban) 시스템 개념을 사용하였다.

프로젝트에 해당하는 보드(Board)는 작업 목록(List)을 포함하고, 그 목록에는 작업에 해당하는 카드(Card)를 포함한다.
카드는 목록에서 다음 목록으로 진행(드래그 앤 드롭을 지원한다)된다. 이는 아이디어가 구현되는 과정을 보여 주는 것과 같다.
카드에는 작업 내용을 적을 수 있고 관련된 사진이나 문서를 첨부할 수 있다. 또한 작업과 관련된 사람을 할당할 수 있으며, 작업과 관련된 체크리스트, 관련된 사람들과의 댓글, 투표, 그리고 작업 기한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이렇듯 트렐로는 사용자가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보드(프로젝트에 해당), 목록(작업 목록에 해당), 카드(작업에 해당)로 계층 구조로 되어 있다.
 

트렐로 사용자 그룹화

트렐로는 개인적으로도 이용할 수 있지만, 팀(그룹)을 만들어 팀원(사용자)을 포함시킬 수 있다. 팀 안에 만드는 보드(프로젝트)는 팀원들에게 공유될 수 있도록 프라이빗하게 관리할 수 있다.

0개의 댓글
로그인
로그인 이후 댓글 쓰기가 가능합니다.

기업 홍보를 위한 확실한 방법
협회 홈페이지에 회사정보를 보강해 보세요.